야경이 멋진 도시 홍콩은 마카오, 광저우 등 다른 주요 도시들과 함께 가장 인구가 많은 대도시권을 형성하고 있다. 그만큼 높은 수준의 인간 개발 지수를 기록하고 잘 발달된 대중교통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꾸준한 관광객들의 인기를 받는 홍콩의 지리와 경제 그리고 여행지에 대해서 소개한다.
홍콩의 지리
중국 본토의 남부 해안, 마카오에서부터 동쪽으로 주강에 위치해 있다. 우리나라처럼 북쪽을 제외한 모든 면에서 바다에 둘러싸여 있다. 홍콩섬, 가우룽반도, 란터우섬 외에도 200개 이상의 다른 섬들로 구성되어 있다. 도시 개발은 가우룽 반도, 홍콩섬 등의 뉴타운들에 집중되어 있는데 개발 가능한 평지가 부족해서 간척지에 지어졌다고 한다. 미개발지역은 대부분 언덕이 많고 평평하지 못한 산악지대다. 초원, 삼림, 관목지대 또는 농업용지다. 생태계가 매우 다양하다고 하는데 3000여 종 이상의 관다발식물이 서식하며 외에도 수천 종의 해양 생물이나 조류가 서식하고 있다. 기후에 대해서는 중국 남부의 온대 하우 기후 특성을 지니고 있다. 가끔 소나기와 뇌우의 영향으로 대체로 덥고 습하다. 여름에 홍콩을 여행한다면 땀을 많이 흘릴 수 있으니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다. 태풍은 여름에 가장 자주 발생하고 홍수와 산사태를 일으킨다. 겨울에는 온화한 날씨며 대체로 2월부터 흐려진다. 아주 가끔 한랭전선의 영향으로 차가운 바람이 불기도 한다. 온화한 계절은 봄과 가을로, 여행하기 가장 좋은 날씨는 가을이다. 맑고 건조하며 변덕스러운 날씨를 보기 힘들다. 인접한 중국 대륙의 공업지대 때문에 계절적으로 대기오염이 심하다. 특히 겨울에 미세먼지가 굉장히 심하다고 한다.
경제산업 및 무역
자본주의에 기반한 서비스 산업 위주의 혼합경제 형태를 지니고있다. 낮은 세율, 최소화된 정부의 시장 개입 및 견고히 확립된 국제 금융 시장 등이 특징이다. 홍콩의 경제는 세계에서 35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한다. 홍콩의 증권거래소는 세계에서 7번째로 큰 규모이며 2017년에 4조 3천억 달러의 주가 총액을 기록했다고 한다. 세계에서 수출 10번째, 수입 9번째로 큰 무역규모를 기록했다고 하는데, 국내 총생산보다 더 많은 무역거래가 발생하고 있다. 화물 전체 처리량의 절반 이상이 환적 화물 또는 홍콩을 통과하는 화물이다. 지정학적 위치로 볼 때 교통 및 물류 인프라시스템이 잘 발전될 수 있다. 이로 인해 세계에서 5번째로 분주한 컨테이너 항구, 세계에서 국제화물로 가장 분주한 공항이 홍콩에 위치한다. 최대 수출국은 미국과 중국이다. 경작 가능한 땅이 거의 없고 천연자원이 적기 때문에 대부분의 식량과 원자재는 수입한다. 홍콩에서 구할 수 있는 대부분의 육류와 쌀을 포함한다. 관광산업이 홍콩 경제의 주요 산업인데 전체 GDP의 5%를 차지한다. 지난해에만 방문객을 통해 329억 달러의 이익을 발생시켰다. 또한 국제 관광객들에게 14번째로 인기 있는 여행지라고 한다. 가장 가까운 경쟁지인 마카오보다 70% 이상의 방문객들이 방문하지만 외국인에게 생활비가 매우 비싼 도시 중 하나로 평가된다고 한다.
관광지 추천
홍콩에 간다면 마카오는 함께 둘러보는 곳이 좋다. 1박을 해도 좋고 당일치기로 해도 충분하다. 마카오까지는 배를 타고 이동하면 되는데 코타이젯이나 터보젯 페리를 이용하면 된다. 타이파 터미널에 내리고 싶다면 코타이젯을, 마카오 터미널이 좋다면 터보젯 페리를 이용하자. 하루에 보기 좋은 방법은 마카오 투어를 이용하는 것이다. 엄청난 규모의 분수 쇼를 진행하는 원팰리스부터 그랜드 리스 보아에 방문한다. 또한 모노레일을 타고 야경을 볼 수 있다. 다음은 홍콩 디즈니랜드다. 하이퍼스페이스 마운틴, 소소랜드, 곰돌이푸, 라이언 킹 뮤지컬은 꼭 봐야한다. 고퀄리티 공연을 즐길 수 있다. 빅토리아 파크는 홍콩의 가장 유명한 야경 명소인데, 탁 트인 날씨에 방문하면 아름다운 전망을 볼 수 있다. 트램을 타고 오를 수 있는데 22년도에 새롭게 오픈해서 모던하고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바뀐 트램을 탈 수 있다고 한다. 다음은 란타우 섬으로, 이곳을 방문하기 위해서는 옹핑 360 케이블카를 탑승해야 한다. 유리바닥으로 되어있는 크리스털 캐빈에 탑승하면 짜릿함을 경험할 수 있다. 케이블카 내부에서 동충베이, 란타우 노스 컨트리 공원, 부처 동상 등 다양한 것을 볼 수 있다. 아름다운 야경을 즐기기 위해 또 한 가지 추천하는 것은 빅버스 나이트 투어다.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빅토리아피크, 란콰이퐁, 스탠리 마켓 등 빼놓을 수 없는 여행지들을 즐길 수 있다.